새로운 경제적 분석 자연자산에 대한 이해
자연자산에 대한 새로운 경제적 분석이 필요한 시기 입니다. 자연자산이란 인간에게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연환경 요소를 말합니다. 풍성한 삼림, 깨끗한 공기와 물이 기업과 가회사 얼마나 의존하는 지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농작물 판매로 획득한 소득은 GDP에 포함되지만, 여기에 기여한 공기와 물, 토양의 비옥함, 꿀벌의 수분 등은 GDP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세계 경제 포럼의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GDP의 절반 이상은 자연자산에 의존하고 있으며, 자연자산이 훼손될 경우 잠재적으로 약 44조달러의 경제적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연자산에 대한 새로운 경제적 정의와 자연자산 보호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목차
자연자산이란?
자연자산(nature asset)이란 인간에게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연환경 요소를 말합니다. 자연자산은 기업과 사회가 공기, 숲, 토양, 강 등 과 같은 자연자산에 얼마나 어떻게 의존하는지를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용어입니다. 전통적인 경제학에서 바라보지 못하는 깨끗한 공기, 음식, 온도와 날씨 등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자연자산의 손실은 경제적 손실
인간의 경제적 활동은 자연이 제공하는 생태계서비스를 광범위하게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농부가 농작물 판매를 통해 획득한 소득은 국내총생산에 포함되지만, 농작물 수분하는 꿀벌이나 토양의 질은 국내총생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꿀벌이 죽어 없어지거나 토양이 비옥하지 않은 경우 농작물 수확은 급감하게 됩니다. 또한 전통 경제학에서는 맑은 공기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환경오염 등이 초래하는 부정적인 효과는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 포럼이 2023년 1월에 발표한 "2023년 자연계 리스크 증가"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GDP의 절반 이상이 자연을 의존하고 있으며 잠재적으로 약 44조 달러가 자연손실에 의해 위협받고 있다고 추정하였습니다.
테라 카르타
2021년 영국 찰스 3세 국왕이 추진한 환경판 마그나 카르타를 테라 카르타(Terra Carta)라고 합니다. 13세기 국민 주권을 확립하며 민주주의 초석을 다진 마그나 카르타와 같이 자연의 근본적인 권리와 가치를 재정립하는 지구헌장입니다.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세계의 기업들이 지켜야 할 100여 가지의 권고사항을 담고 있으며, 기후변화 및 종 다양성 위기 등에 대한 해법에 대한 투자를 특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은 너무 늦고, 이를 앞당기기 위해 지속가능한 표지 및 탄소 포획, 녹색 에너지 사용, 전기 항공기 등의 추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2050년 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구체적이고 혁신적인 로드맵을 제시한 기업들에게 테라 카르타 실을 수여하고 있으며, 2023년 1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테라 카르타 실을 수여 받기도 하였습니다.
자연자산 훼손을 막기위한 구체적 행동
2015년 파리기후협약은 지구온난화를 산업혁명 이전과 비교 섭씨 1.5도 상승으로 제한하며 2050년까지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2021년 영국 글래스고우에서 열린 26번째 UN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는 파리기후협약을 보완하는 논의가 있었습니다. 당사국총회에 모인 100여개 국가는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수립합니다. 2030년까지 대규모 경작 및 가축 사육을 위한 삼림훼손을 중단하기로 하였으며, 석탄 발전을 단계적으로 감축하는 등의 내용이 채택되었습니다. 투자업계도 참여하였습니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슈로더 등 30여개의 기업은 삼림 훼손 사업에 대한 투자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투자업계의 동향
투자자들은 자연자산 훼손과 기후변화가 수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인지하고 있으며, 생물의 다양성, 깨끗한 공기와 바다 등의 자연자산의 중요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이해도는 계속 높아질 것입니다. 다만, 객관적 경제분석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자연자산이 경제에 기여하는 정도를 어떻게 구체적으로 계량화할 수 있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 UN은 자연자산 계량화와 생태계 서비스 가치 평가를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 환경관련 활동에 대한 정보 요구도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2021년 조직된 TNFD(Taskforce on Nature-Related Financial Disclosure)는 블랙록과 HSBC, 타타스틸, UBS그룹 등 20조달러 이상 자산 운용 기업을 대표하는 40명의 위원이 속해있는 조직입니다. TNFD는 기후와 자연관련 재무리스크와 기회를 기업이 공개하도록 재무공시에 대한 권고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각국의 규제기관, 투자자, 자산운용사 및 글로벌 기업들이 기후와 자연 관련 위험 관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연자산 훼손의 해결과 이를 위한 솔루션 확대를 위한 금융자본 동원의 필요성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2023년 8월 국제 신용평가기관 S&P글로벌은 금융회사를 대상으로 포트폴리오의 자연 및 생물다양성 리스크의 이해 및 평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슈로더는 자연자산에 대한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3억달러 규모의 폐쇄형 민간펀드 및 개방형 순환경제 투자전략을 계획했습니다. 또, 기업의 산림자원 훼손에 대해 삼림 벌채 성적표를 자체적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이 성적표를 통해 삼림자원과 관련한 정확한 측정치와 데이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슈로더는 임팩트 투자 전문 사모펀드 블루오차드(Blue Orchard)를 2019년에 인수하였습니다. 블루오차드는 지속가능한 인프라 분야 등 임팩트 투자에 대한 투자솔루션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 싱가포르 최초 자연자산 전문 임팩트 투자전문 자산운용사 아카리아 내추럴 캐피탈(Akaria Natural Capital)을 설립하기도 하였습니다.
** 임팩트 투자 : 투자자에게 재무 수익을 제공하고 예측가능한 환경과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 활동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음료 역대 최대 수출액 및 무역수지 달성 (2) | 2023.11.01 |
---|---|
해외 한국라면의 인기로 국내 라면 업체 해외매출 비중 증가 (2) | 2023.10.30 |
한국시장에서 알리익스프레스의 성장 (2) | 2023.10.20 |
천연 자원 고갈 방지를 위한 재생농업 (88) | 2023.09.26 |
네이버 웹툰과 카카오 스토리 그리고 띵스플로우의 스토리테크 (2) | 2023.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