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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뉴스

e쿠폰 활용 알뜰 소비 확대

by inniable 2024. 1. 15.

e쿠폰 활용 알뜰 소비 확대

e쿠폰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서비스 제공업체 등이 발행하는 전자적 형태의 쿠폰으로 e쿠폰을 활용한 알뜰 소비가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약 4조 5천억원 규모였던 e쿠폰 시장은 2022년 약 7조 3천억원 규모로 성장하였고 작년은 11월까지 잠정적으로 약 8조 3천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목차

e쿠폰 시장 확대

G마켓 e쿠폰 현황

티몬 e쿠폰 현황

e쿠폰 발행 시기

 

중제목

e쿠폰은 온라인 쇼핑몰이나 서비스 제공업체 등이 발행하는 전자적 형태의 쿠폰을 말합니다. 주로 외식업종 중심으로 발행을 많이했지만 e쿠폰 활용처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영화 관람권 등은 실제로 약 30% 이상 할인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e쿠폰은 브랜드, 프랜차이즈, 이커머스 플랫폼, e쿠폰 전문업체 등이 발행합니다. 할인율에 따른 비용 부담은 프로모션마다 주체가 다릅니다. 프랜차이즈 자체 마케팅 비용으로 할인 영역을 부담하기도 하고 프로모션 유관 업체들이 함께 부담하기도 합니다. e쿠폰 프로모션은 고객 유입 및 판매량 확대를 위해 진행합니다. 브랜드, 프랜차이즈 또는 이커머스 플랫폼이 요청하기도 하고, e쿠폰 업체가 제안하기도 합니다. 항공, 비영리재단, 전기차 충전, 보험 등의 영역에서도 e쿠폰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e쿠폰 서비스 거래액은 2020년 4조4,952억원에서 2022년 7조3,259억원으로 62.9% 성장하였습니다. 지난해는 1월부터 11월(잠정)까지 8조8,369억원까지 성장한 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플랫폼 및 프랜차이즈 업체를 제외하고 실제로 e쿠폰를 판매하는 대표 업체는 11번가(기프티콘), KT알파(기프티쇼), 쿠프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유일한 중소기업인 쿠프마케팅은 2022년 기준 연간 거래액 1조5,000억원을 넘기며 이 분야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동남아 시장에도 e쿠폰 수요가 늘고 있습니다. 동남아는 젊은 인구가 많고 모바일 및 인터넷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 e쿠폰을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잘 되어 있습니다.

 

 

 

G마켓 e쿠폰 현황

G마켓에 따르면 지난해 G마켓에서 판매되었던 e쿠폰은 전년과 비교하여 19% 늘어났다고 하였습니다. e쿠폰 사용자를 연령대별로 분석하면 30대 33%, 40대 40%로 3040의 비중이 73%나 차지했습니다. 20대 11%, 50대 13%, 60대 3%로 3040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G마켓을 통해 판매된 e쿠폰 중 지난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나타낸 분야는 생활/자동차/키즈 분야로 나타났습니다.

 

티몬 e쿠폰 현황

티몬에서 지난해 거래된 e쿠폰 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부분은 영화/생활 부문입니다. 전년동기대비 53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많이 거래된 e쿠폰은 뚜레주르 8만장이었고, 롯데시네마 e쿠폰은 12월 한달동안 4만장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e쿠폰 발행 시기

소비자 입장에서는 집중적으로 e쿠폰이 발행되는 시기에 보다 효율적인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e쿠폰 프로모션 진행 시기를 특정하기는 어렵지만 가정의 달, 명절, 밸런타인데이 등 기념일, 크리스마스 등 대부분 프로모션이 활발한 기간과 유사하며 아메리카노 교환권 등 상시 판매 품목도 있지만 신규로 발행되는 e쿠폰은 신제품 또는 새로운 서비스 출시에 맞춰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기침체기에 소비자들이 가장 원하는 건 가성비이며 가격 경쟁력이 있는 e쿠폰 등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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