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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by inniable 2023. 12. 30.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과학기술 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12월 26일 발표하였습니다. 2022년도를 기준으로 한국 방송시장의 전체 매출 규모는 20조원에 육박하고, 지상파 방송의 컨텐츠가 유튜브 등 온라인에 컨텐츠를 판매한 매출도 1조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전년보다 규모가 커졌지만 홈쇼핑의 매출액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목차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한국 방송시장 매출 규모

유료방송사업자

제작비 및 프로그램 수출액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2022년 전체 방송시장은 약 20조원에 육박하며 지상파 방송사의 유튜브 등 온라인에 드라마 등을 판매한 매출이 1조원을 돌파하였습니다.

2023년 12월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를 발표하였습니다.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으로 인한 매출 1억 원 이상의 방송 관련 사업자를 대상으로 2000년 이후 매년 실시하는 국가 통계조사입니다. 매출액 외에 프로그램 제작비 및 구매비, 수출입, 종사자 등의 내용을 조사하며 매년 12월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서 결과를 발표합니다.

조사 대상은 지상파방송사, 유료방송사, 방송채널사용사업자 등 423개 회사를 대상으로 하며,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조사를 수행합니다.

 

 

 

 

한국 방송시장 매출 규모

2022년도 기준 한국 방송시장 매출 규모는 19조7,579억 원으로 전년대비 3,563억원 1.8%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18조118억 원, 2021년 19조4,016억 원이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더믹 이후 2020년부터는 방송 시장 매출 규모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중 지상파의 매출은 4조1,601억 원으로 전년보다 1,669억 원 4.2% 증가했습니다. 2020년 3조5,740억 원, 2021년 3조9,931억 원이었습니다. OTT 시장의 성장으로 지상파의 콘텐츠를 OTT에 판매한 매출 규모가 1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2020년 7,821억 원, 2021년 9,051억 원, 2022년 1조66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유료방송사업자

IPTV 사업자와 위성방송 사업자,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등의 유료방송 사업자의 총 매출은 7조2,04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21억 원 2.7% 증가했습니다. 이중 IPTV 사업자의 매출은 전년대비 2,577억 원 5.6% 증가한 4조8,945억 원이었으며, 2020년 4조2,836억 원, 2021년 4조6,368억 원이었습니다.

그러나 종합유선방송 사업자과 위성방송 사업자의 매출은 지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종합유선방송 사업자의 매출은 2021년 1조8,537억 원 대비 2022년 1조8,041억 원이었고, 위성방송 사업자의 매출은 2021년 5,210억 원 대비 2022년 5,059억 원이었습니다.

홈쇼핑채널, 보도전문채널, 종합편성채널 등 방송채널사용 사업자(PP)의 매출은 전년대비 576억 원 0.8% 증가한 7조6,096억 원으로 2020년 7조742억 원, 2021년에는 7조5,520억 원이었습니다. 홈쇼핑채널을 제외한 PP의 매출액은 3조8,997억 원으로 전년대비 1,677억 원 4.5% 증가했습니다. 광고 및 협찬은 감소하였지만 프로그램 제공 및 프로그램 판매 매출의 증가로 전체적인 매출이 상승하였습니다.

반면 데이터홈쇼핑을 포함한 홈쇼핑채널의 매출은 3조7,099억 원으로 전년대비 1,101억 원 감소했습니다. TV홈쇼핑 매출 역시 2조8,999억 원으로 2021년 3조171억 원 대비 3.9% 감소했습니다.

 

** 유료방송 사업자

1) IPTV 사업자 :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2) 위성방송 사업자 : KT, 스카이라이프 등

3) 종합유선방송 사업자 : CJ헬로비전, 티브로드, 딜라이브, 현대HCN, CMB 등

 

제작비 및 프로그램 수출액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구매비와 프로그램 수출액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작 및 구매비는 3조2,492억 원으로 전년대비 2,400억 원 8.0% 증가하였고, 2019년 3조2,388억 원, 2020년 2조8,819억 원, 2021년 3조92억 원이었습니다.

프로그램 수출액은 사상 최초 5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전년대비 1억2,806만 달러 29.6% 증가한 5억6,129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수출 대상국은 일본 19.5%, 미국 8.1%, 중국 7.7%, 대만 3.4% 등 입니다.

 

231226 조간 (보도) 2023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hwpx
1.31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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