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이커머스

알리바바 한국시장 공략 강화

by inniable 2024. 1. 31.

알리바바 한국시장 공략 강화

알리바바가 한국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 2023년 한국 상품 전용 채널 K-베뉴를 오픈하였고, 입점업체인 한국 브랜드에 대해 오는 3월 말까지 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전년 10월 이후 급격히 이용자수가 증가한 알리 익스프레스는 12월 기준 월간 713만명이 방문하였습니다. 또 알리바바는 알리익스프레스와는 별도로 B2B 채널인 1688닷컴의 한국어 서비스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업자로서 대량구매를 하여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1688닷컴은 기존 채널보다 절반가격에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강력한 채널입니다. 이에 우리나라 e커머스 업체들은 알리바바의 활동에 우려와 경계를 하는 모습입니다.

 

목차

알리익스프레스 K-베뉴 입점업체에 수수료 무료

알리익스프레스 사용자 급격히 증가

1688닷컴 한국어 서비스 준비중

 

알리익스프레스 K-베뉴 입점업체에 수수료 무료

알리익스프레스는 2023년 10월 오픈한 한국 상품 전용 채널 K-베뉴 입점 업체인 한국 브랜드에 대해 오는 3월 말까지 수수료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K-베뉴에는 LG생활건강, 애경, 깨끗한나라, 유한킴벌리 등 한국 기업이 입점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 등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매출의 10 ~ 20%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제조업체 등이 지불합니다. 이 수수료가 없다는 것은 제품 판매 마진이 10 ~ 20%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대한 대가로 K-베뉴의 입점업체 등은 배송비 등을 부담하게 됩니다.

LG생활건강 등 현재 K-베뉴 입점업체들은 국내 e커머스 기업들과의 마찰을 우려하여 판매가를 낮추지 않고 국내 가격과 유사하거나 조금 더 높은 가격에 알리익스프레스에 입점해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사용자 급격히 증가

데이터 분석 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해 10월 K-베뉴 오픈 이후 더 빠르게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월간 사용자 기준 작년 초에는 300만명대 였으나 10월 K-베뉴 서비스를 시작한 10월에는 600만명을 돌파하였고, 12월에는 약 713만명으로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추이로 미루어 볼 때 상품의 다양성으로 인해 10대 및 20대의 젊은 소비자뿐 아니라 40대 및 50대의 중장년층 역시 알리익스프레스에 빠르게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1688닷컴 한국어 서비스 준비중

알리바바는 알리익스프레스와는 별도로 1688닷컴의 한국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1688닷컴은 중국 내 B2B 서비스로 제조사와 도매업자를 연결하는 중간 역할을 합니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일반 소매 가격의 절반 수준인 초저가라는 것입니다. 1688닷컴은 알리익스프레스나 테무 등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크며 많은 국내 오픈마켓의 판매자들이 배송 대행을 통해 1688닷컴에서 물건을 구매하기도 합니다.

국내 유통사들은 1688닷컴의 한국 진출이 알리익스프레스나 테무 등보다 더 큰 파괴력을 가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쿠팡, G마켓, 11번가 등에 입점한 판매자들이 1688닷컴에서 대량으로 물건을 구매해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형식으로 알리바바 생태계에 종속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1688닷컴은 도매상뿐 아니라 소매상에게도 물건을 판매할 것으로 보이며 국내 e커머스 관계자들은 알리바바가 국내 유통시장 전반을 점차적으로 장악하려는 의도가 보인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阿里1688

热门搜索 儿童t恤秋卫衣男秋冬鲨鱼裤加长鞋子女冬鲨鱼裤带胸垫秋衣羽绒服女童羊毛连衣裙羊毛过膝袜棉拖男士

alibaba.com.cn

 

 

알리바바와 큐텐 등 해외 이커머스 한국시장 공략

알리바바와 큐텐의 한국시장 공략 알리바바와 큐텐은 한국시장 공략을 점차 강화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의 알리익스프레스는 가격경쟁력과 배송시간 개선을 무기로 점유율이 급증하며 이커

standstraight.tistory.com

 

 

알리바바 한국 시장 진출 목표

알리바바 한국 시장 진출 목표 중국 최대 e 커머스 기업 알리바바가 한국 시장 진출을 목표로 국내 e 커머스 기업 인수를 위해 탐색중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해외직구 시장을 휩쓸고 있

standstraight.tistory.com

 

반응형

'TREND > 이커머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저가 이커머스 테무의 공습  (0) 2024.04.08
2023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 역대 최대  (0) 2024.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