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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END/이커머스

2023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 역대 최대

by inniable 2024. 2. 1.

2023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 역대 최대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약 227조 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하였습니다. 엔데믹의 영향으로 여행과 교통 서비스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졌으며, 기프티콘 등 e쿠폰 서비스도 전년대비 약 35% 증가하였습니다. 온라인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약 168조 원이며, 해외 직구 시장도 작년에 6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목차

온라인 쇼핑 거래액 227조 원으로 역대 최대

해외직구 시장의 동향

온라인 해외 상품판매액은 감소

 

온라인 쇼핑 거래액 227조 원으로 역대 최대

통계청의 2023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27조3,470억원으로 전년 대비 8.3% 증가했습니다. 이 거래액은 온라인쇼핑 동향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상품군별로 여행,교통서비스는 전년 대비 44.0% 증가한 24조912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기프티콘 등 e쿠폰 서비스는 전년 대비 34.9% 증가하여 9조8,820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음식료품은 29조8,690억원으로 전년 대비 12.1% 증가했습니다. 반면 컴퓨터 및 주변기기, 서적, 스포츠, 레저용품은 감소추세를 나타냈습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전년대비 7.0% 증가한 167조8,276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해외직구 시장의 동향

해외 직구 시장은 작년에 처음으로 6조원을 돌파하여, 전년 대비 26.9% 증가한 6조7,56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국가별로 중국은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저가 상품의 공세로 크게 성장하여 전체 직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3조2,873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하였습니다.

미국은 전년 대비 7.3% 감소한 1조8,574억원의 거래액으로 중국에게서 1위 자리를 내어주었고, 일본은 엔저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1.0% 증가한 4,742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하였습니다.

의류, 패션 관련 상품은 43.5%, 생활, 자동차용품은 35.9%, 스포츠, 레저용품은 65.5% 각각 증가하였습니다.

 

온라인 해외 상품판매액은 감소

역직구라고 불리는 국내 사업체의 해외 상품 판매 1조6,561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10.1% 감소했습니다. 지역별로는 미국에서는 증가했으나 중국은 12.6% 감소하고 일본은 15.2% 감소했습니다. 중국 해외 직접 판매의 감소는 주로 화장품 판매 부진으로 인한 것으로 해석됩니ㅏㄷ. 상품군별로는 화장품은 6.8% 감소, 의류, 패션 관련 상품은 10.9% 감소, 서적은 56.4% 감소했으며, 음식료품은 46.5%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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