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 역대 최대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약 227조 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하였습니다. 엔데믹의 영향으로 여행과 교통 서비스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졌으며, 기프티콘 등 e쿠폰 서비스도 전년대비 약 35% 증가하였습니다. 온라인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약 168조 원이며, 해외 직구 시장도 작년에 6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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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 거래액 227조 원으로 역대 최대
통계청의 2023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27조3,470억원으로 전년 대비 8.3% 증가했습니다. 이 거래액은 온라인쇼핑 동향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높은 수준이었습니다.
상품군별로 여행,교통서비스는 전년 대비 44.0% 증가한 24조912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기프티콘 등 e쿠폰 서비스는 전년 대비 34.9% 증가하여 9조8,820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했습니다. 전체 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큰 음식료품은 29조8,690억원으로 전년 대비 12.1% 증가했습니다. 반면 컴퓨터 및 주변기기, 서적, 스포츠, 레저용품은 감소추세를 나타냈습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전년대비 7.0% 증가한 167조8,276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해외직구 시장의 동향
해외 직구 시장은 작년에 처음으로 6조원을 돌파하여, 전년 대비 26.9% 증가한 6조7,56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국가별로 중국은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 저가 상품의 공세로 크게 성장하여 전체 직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3조2,873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하였습니다.
미국은 전년 대비 7.3% 감소한 1조8,574억원의 거래액으로 중국에게서 1위 자리를 내어주었고, 일본은 엔저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1.0% 증가한 4,742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하였습니다.
의류, 패션 관련 상품은 43.5%, 생활, 자동차용품은 35.9%, 스포츠, 레저용품은 65.5% 각각 증가하였습니다.
온라인 해외 상품판매액은 감소
역직구라고 불리는 국내 사업체의 해외 상품 판매 1조6,561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10.1% 감소했습니다. 지역별로는 미국에서는 증가했으나 중국은 12.6% 감소하고 일본은 15.2% 감소했습니다. 중국 해외 직접 판매의 감소는 주로 화장품 판매 부진으로 인한 것으로 해석됩니ㅏㄷ. 상품군별로는 화장품은 6.8% 감소, 의류, 패션 관련 상품은 10.9% 감소, 서적은 56.4% 감소했으며, 음식료품은 46.5%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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