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 스타트업 방법론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기업가인 에릭 리스(Eric Ries)가 개발한 방법론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최초의 아이디어에 따른 완성 제품의 출시보다 최소 기능 제품(MVP)를 가능한한 저렴한 가격으로 신속하게 출시하여 고객과 함께 테스트하고 고객의 니즈를 학습하고 MVP를 개선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목차
린 스타트업 방법론이란?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관리하는 데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널리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기업가이자 작가인 에릭 리스(Eric Ries)가 개발한 방법론으로 The Lean Startup: How Today's Entrepreneurs Use Continuous Innovation to Create Radially successful Businesses라는 그의 저서에서 처음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이 것의 핵심은 지속적인 개선과 학습입니다. 린 스타트업은 오랜 시간 세부 사업 계획을 수립한 후 제품을 출시하는 것 대신에 최소 기능 제품(MVP)을 만든 후 고객에게 테스트하여 피드백을 수집하고 제품을 개선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린 스타트업 프로세스
시작은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수 있는 MVP를 만드는 것입니다. MVP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필수 핵심 기능만 포함되어야 하며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MVP 개발 이후 다음 단계는 고객에게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얼리어답터 및 테스트 고객으로 부터 피드백을 수집하고, 제품을 개선합니다. 제품을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반복적인 과정을 구축 - 측정 - 학습 피드백 루프라고 합니다.
구축-측정-학습 피드백 루프의 목표는 고객의 니즈에 가능한 한 많은 학습을 하며 무엇이 진정으로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품인지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고객 확보, 활성화, 유지, 매출 및 추천 등 주요 지표를 함께 측정해야 합니다.
린 스타트업 방법론의 장점
린 스타트업 방법론은 지속적 혁신과 실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끊임없이 시도하고 테스트하여 어떤 제품이 효과가 있고 어떤 것이 효과가 없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스타트업 실패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정식 제품 출시 이전 MVP를 만들고 고객과 함께 테스트함하며 스타트업은 제품에 대한 시장이 존재하는지, 그 제품이 시장에 영향이 있는지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수천 개의 스타트업들이 린 스타트업 방법론을 채택하고 있으며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접근 방식이 아니라는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모든 유형의 비즈니스나 제품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 방법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MVP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고 이에 따른 인내와 헌신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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