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건강

패스트푸드와 간건강의 관계

by inniable 2023. 8. 15.

목차

패스트푸드와 간건강의 관계

하루 칼로리 20% 이상을 패스트푸드로 섭취하는 것의 위험

연구내용

Contents

 

패스트푸드와 간건강의 관계

패스트푸드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일반 상식입니다. 하지만 지난 수 십년 동안 패스트푸드의 소비는 계속 증가하고 있고, 게다가 최근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한 패스트푸드 소비는 급증하였습니다. 최근의 연구는 패스트푸드로 하루 칼로리의 20%이상을 섭취하면 간의 지방축적이 높아져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NAFLD)이 발병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의 유일한 대안은 건강한 식단으로 개선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하루 칼로리의 20%이상을 패스트푸드로 섭취하면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의 발병확률이 높아집니다.
하루 칼로리의 20%이상을 패스트푸드로 섭취하면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의 발병확률이 높아집니다.

 

하루 칼로리 20% 이상을 패스트푸드로 섭취하는 것의 위험

건강한 간은 보통 5% 미만의 소량의 지방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지방이 증가하면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비만이나 당뇨병 환자들의 패스트푸드 섭취가 간의 지방 수치를 현저하게 증가시킵니다. 일반적으로 패스트푸드로 하루에 한 끼 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한 끼가 일일 칼로리의 최소 20%에 해당한다면 간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 연구는 USC Keck School of Medicine에서 수행되었습니다.

 

 

 

연구내용

패스트푸드 소비가 간 지방증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미국 최대 규모의 연간 영양 조사인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의 가장 최근 데이터인 2017-2018 버전을 분석했습니다.

패스트푸드는 드라이브 스루 식당이나 대기 직원이 없는 식당에서 피자 등을 포함한 식사로 특징하였습니다. 지방간 수치가 조사에 포함된 성인 약 4,000명의 지방간 수치를 평가하고 이 수치를 패스트푸드 소비량과 비교했습니다. 조사 대상자 중 52%가 패스트푸드를 소비했습니다. 이 중 29%는 패스트푸드를 통해 일일 칼로리의 20% 이상을 섭취했습니다. 조사 대상자의 29%만이 지방간 수치가 증가하였습니다.

연령, 성별, 인종, 민족, 알코올 사용 및 신체 활동과 같은 여러 다른 요인의 데이터를 조정한 후에도 지방간, 비만 또는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 모두에게 패스트푸드 20% 식단 사이의 연관성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지난 50년 동안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패스트푸드 소비가 증가함하였고,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패스트푸드 식사가 크게 급증하였습니다. 연구 에 해당하는 기간이 2017 ~ 2018년 데이터임을 감안하면 현재는 관련성이 더 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연구의 책임자는 이 연구가 건강 관리 제공자들이 환자들, 특히 패스트푸드에서 지방간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은 비만이나 당뇨병 환자들에게 더 많은 교육과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희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방간을 치료하는 유일한 방법은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식단의 개선이라고 연구 책임자는 말합니다.

 

 

Contents

Date : January 10, 2023

Source :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 Health Sciences

Story Source : Materials provided by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 Health Sciences

2023.08.16 - [기타/건강] -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과 오메가-3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과 오메가-3

목차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과 오메가-3 연구 내용 중제목 중제목 중제목 Contents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과 오메가-3 지방이 많은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심혈관 질환, 비만, 당뇨병 및 비알콜성

standstraight.tistory.com

2023.08.07 - [기타/건강] - 향기로 치매 예방이 가능하다

 

향기로 치매 예방이 가능하다

목차 향기로 치매예방이 가능하다 연구내용 실험의 의미 향기로 치매 예방이 가능하다 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의 신경 과학자들이 후각과 기억사이의 관계를 연구하였고, 자는 동안 후각이 활

standstraigh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