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

알리바바 한국 시장 진출 목표

by inniable 2023. 11. 15.

알리바바 한국 시장 진출 목표

중국 최대 e 커머스 기업 알리바바가 한국 시장 진출을 목표로 국내 e 커머스 기업 인수를 위해 탐색중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해외직구 시장을 휩쓸고 있는 알리바바가 한국 시장 진출시 자본과 가격을 무기로 국내 e 커머스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목차

알리바바 월간활성이용자수 역대 최대

알리바바 한국 시장 진출

한국시장 진출시 e 커머스 시장 지각변동 예상

 

알리바바 월간활성이용자수 역대 최대

2023년 10월 알리익스프레스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613만 명으로 역대 최대를 계속 갱신하였습니다. 2022년 12월 332만 명의 거의 두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2023년 10월 기준 쿠팡은 2,846만명, 11번가 816만명에 이어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최근 급격히 사용자가 증가하는 중국 쇼핑몰 테무 역시 MAU가 265만명으로 집계, 지난 8월 대비 5배이상 증가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추세가 지속될 경우 해외직구 시장에서 미국을 제치고 중국이 1위를 차지할 전망입니다.

 

 

 

알리바바 한국 시장 진출

2023년 당초 알리바바는 국내시장 진출을 위해 1,0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1번가를 적극적으로 인수를 위해 SK와 협상을 벌이기도 하였지만 SK 내부에서 중국에 자본 유출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커져서 알리바바와의 협상이 중단된 것으로 알려젔습니다. 이후 다른 e 커머스 기업 인수를 위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이 국내에 알려졌습니다. 티몬, 에이블리, W컨셉 등 웬만한 e 커머스 기업들은 대부분 검토하였다고 파악되었으며 한국 시장 진출 의지가 확고해 보입니다.

2018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알리ㅂ바의 해외직구서비스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 3월 마동석을 광고모델로 한국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해외직구의 가장 큰 단점인 배송비를 낮추고 배송기간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5일만에 배송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수백만개가 있고, 최초 구매시 1,000원에 살수 있는 제품도 무료로 배송해 줍니다. 8월만 해도 e 커머스 시장의 3위였던 G마켓을 제치고 e 커머스 시장 3위에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시장 진출시 e 커머스 시장 지각변동 예상

국내 e 커머스 시장은 미국 또는 중국과 달리 시장 점유율 30% 이상을 선점하고 있는 업체가 없어 한국 시장 진출후 알리바바의 최대장점인 가격을 무기로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쿠팡과 SSG닷컴이 시장점유율 30% 확보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치고 나가지 못하고 있고, 컬리, 티몬 등은 누적적자로 인한 결손으로 기업가치가 크게 훼손된 상태입니다. 자본과 가격을 무기로 하는 알리바바가 국내 시장에 진출한다면 e 커머스 시장은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시장에서 알리익스프레스의 성장

한국시장에서 알리익스프레스의 성장 알리익스프레스는 해외직접구매 플랫폼으로 2023년 한국시장에서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종합쇼핑몰입니다. 틈새시장으로 해외직접구매 시장이 존재했지

standstraight.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