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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

MVP 최소기능제품

by inniable 2024. 1. 17.

MVP 최소기능제품

MVP(Minium Viable Product)는 스타트업의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완제품 개발에 따른 비용과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테스트 성격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MVP를 통해 예비 고객의 반응을 살필 수 있고, 피드백을 통해 단점을 보완하며, 투자자에게는 아이디어를 성공적인 제품으로 발전시킬 계획이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목차

MVP 개념

소비자에게 아이디어를 검증받기 위한 MVP

투자유치를 위한 MVP

성공적인 MVP 사례

 

MVP 개념

MVP(Minimum Viable Product, 최소기능제품)은 스타트업이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제품 개발에 따른 위험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필수 도구입니다. MVP를 통해 스타트업은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테스트할 수 있으며, 실제 사용자 피드백을 받아 아이디어의 실행 가능성과 제품의 시장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완제품을 개발하는데 드는 비용과 시간,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아이디어를 검증받기 위한 MVP

아이디어를 검증하지 않고 모든 기능을 갖춘 제품을 개발하는 것은 시간과 리소스를 낭비할 수 있습니다. MVP 제작시 스타트업은 제품의 중요한 기능에만 집중하고 테스트할 필요가 있는 기능만 개발하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 비용을 줄이고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이 MVP를 초기에 출시하면 사용자의 조기 피드백을 받아 제품을 향상시키고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피드백은 스타트업이 사용자가 가장 우선시하는 핵심 기능을 파악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되며, 제품을 더 빨리 시장에 출시하며 기존 경쟁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MVP는 스타트업이 가정을 테스트하고 아이디어를 검증하며 실제 사용자로부터 조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필수적인 도구입니다. 중점적으로 핵심 기능에 집중하고 개발 비용을 줄이고 출시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스타트업은 MVP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투자유치를 위한 MVP

투자자들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아 성공 가능성이 있는 비즈니스를 찾습니다. 스타트업은 투자유치를 위해 MVP를 만들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은 아이디어를 실행할 능력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싶어하며, MVP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충분한 고민과 실제 고객을 대상으로한 아이디어의 검증을 보여줍니다.

MVP는 아이디어를 성공적인 제품으로 발전시킬 계획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투자자들은 스타트업에 투자하기전에 비즈니스 개념의 증명을 찾습니다. MVP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타겟 고객의 실제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을 보여주며 비즈니스 내용에 대한 증명을 제공합니다. MVP를 소유함으로써 우리는 사람들이 원하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MVP를 사용하면 얼리어답터들로부터 유용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통해 제품을 개선하고 타겟 고객에게 더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 수 있으며, 투자자에게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MVP는 투자자에게 향후 개발 계획과 제품 개선의 의지를 나타내며 장기적인 잠재력을 가진 비즈니스에 대해 투자자의 관심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공적인 MVP 사례

 

1. 드롭박스

드롭박스는 고객이 드롭박스의 파일-싱크 솔루션을 사용하고 이에 대한 이용료를 지불할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제품을 사용할 사람들로부터 받을 수있는 실제 피드백이 없는 상태에서 서버를 구축하고 가용성 및 접근 가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대신에 개발팀은 다른 방법으로 MVP를 시연하였습니다.

이들은 먼저 시연 동영상을 만들어 자신의 지인들과 공유했습니다. 동영상은 제품 사용자 경험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사진이 단어 1,000개와 같은 효과를 낸다면, 동영상은 단어 1백만개와 비슷한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분 정도의 시연 동영상에는 드롭박스의 향후 기능들이 담겨 있었고, 단 하루 사이에 회원 수는 5,000명에서 75,000명으로 급증했습니다. 놀라운 점은 이 모든 것이 실제 제품도 없는 상태에서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2. 트위터

트위터는 오데오사의 팟캐스팅 플랫폼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오데오는 애플이 아이튠즈를 통해 팟캐스팅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보고 자사 서비스의 기반이 위험해진 것을 느껴 사내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열었습니다. 여기서 나온 아이디어 중 하나가 twttr이라는 코드네임을 가진 특정 그룹의 사람들에게 텍스트 메시지를 공유하는 서비스였습니다.

초기 프로토타입은 오데오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내부 서비스로 사용되었고 사용자들은 매달 수백 달러에 달하는 문자메시지 비용을 나올 만큼 흥미를 끌며 사용합니다. 이에 따라 오데오는 이 서비스를 공개해야한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2007년 SXSW에서 사람들의 이벤트와 관련된 트윗을 길거리의 TV 화면에 표시함으로써 사용자가 급증했습니다.

 

3. 에어비앤비

2007년에 브라이언 체스키와 죠게비아는 사업을 시작하고 싶었지만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아파트 월세를 낼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디자인 컨퍼런스가 다가오고 있었고, 그들은 인근 호텔을 찾기 어려운 컨퍼런스 참가자들에게 저렴한 숙박을 제공하려고 결심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사는 아파트 사진을 찍어서 웹사이트에 게시하였고 며칠후 보스턴에서 온 여성, 유타에서 온 중년 남성, 인도에서 온 남자 등 3명의 손님을 맞을 수 있었습니다.

체스키와 게비아는 잠재 고객과 함께 지내면서 소중한 통찰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컨시어지(Concierge) MVP는 시장의 유효성을 확인하고 사람들이 해당 경험을 구매할 의사가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들은 낯선 다른 사람의 집에서 숙박하고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사람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대학을 막 졸업한 학생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층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 그루폰

앤드류 메이슨은 포인트라는 이름의 웹사이트를 개설했습니다. 이 웹사이트는 자금모집과 기업 보이콧 등과 같이 혼자서 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명이 함께 돕는 플랫폼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웹사이트는 인기를 얻지 못하고, 앤드류는 다른 방법을 찾기로 결정했다.

그는 도메인명을 유지한 채로 데일리 그루폰이라는 커스터마이징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오늘의 딜(제품 행사)을 수작업으로 게시하기 시작했습니다. 참가 신청자가 있을 때마다 개발팀은 PDF 파일을 작성하고 애플 메일로 쿠폰 등을 보내주었습니다.

비록 세련되지 않았지만, 이전에 하던 일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피봇하고 수작업을 통한 MVP(또는 오즈의 마법사 MVP)로 이 간단한 웹사이트가 주목할만한 시장을 가지고 있음을 입증했습니다. 그들은 쿠폰 시스템을 만들거나 웹사이트를 새롭게 개편하기 위해 시간을 들이지 않았으며 대신에 자원을 확인하고 점진적인 MVP를 통해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는지에 대한 가설을 충분히 테스트했습니다.

커스터마이징된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서 시작하고 PDF 문서를 작성하여 이메일로 보내는 것은 확장성이 없는 분야로 분류될 수 있지만 그루폰의 MVP는 창업자들이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한 답을 얻는 것에는 충분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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