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스트래핑 Bootstrapping
부트스트래핑은 스타트업 초기 자금을 외부에서 조달하지 않고 창업주의 사비와 판매 수익 등으로 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한된 자원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하여야 하므로 창업자의 창의력과 인내력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어려움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갖출 수 있어 지속가능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목차
부트스트래핑의 개념
외부 자금을 투자 받지 않고 창업주의 사비와 최소한의 외부투자, 판매수익 등으로 초기의 사업 자금을 해결하는 것을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또는 부트스트랩 비즈니스라고 합니다. 부트스트래핑은 제한된 자원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하기 위해 창업자에게 창의력과 인내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사업 성공에 대한 확신, 결연한 의지 및 헝그리 정신이 중요합니다.
초기 단계에서 지분이나 낮은 급여를 받고 기꺼이 일할 의향이 있는 공동 창업자 또는 초기 직원으로 구성된 소규모 팀으로 시작하는 방법이 일반적입니다. 부트스트랩 비즈니스에서는 제품 개발에 창의력을 발휘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제한된 기능을 갖춘 최소기능 제품(MVP)을 만들거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개발 비용을 절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부트스트래핑은 외부 자금에 의존할 수 없으므로 최대한 빠르게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익을 창출하지 않는 활동보다는 고객 판매나 서비스 제공과 같이 수익을 창출하는 활동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부트스트래핑이 성장하고 더 많은 수익을 얻으면 판매를 통해 얻은 수익을 비즈니스에 재투자하여 추가 성장을 촉진해야 합니다. 이는 더 많은 직원을 고용하거나 마케팅 및 광고에 투자하여 제품 판매를 확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트스트랩 비즈니스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간결하고 민첩해야 합니다. 간접 비용을 최소화하고, 고객의 요구와 피드백에 신속하게 대응하며, 시장 상황에 따라 필요에 따라 비즈니스 모델을 유연하게 전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부트스트래핑 성공 사례
Mailchimp는 기업들이 이메일 캠페인을 생성하고 전송할 수 있는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으로 2001년 벤 체스트넛과 댄 커지우스가 자금을 조달하여 설립했습니다. 초기 버전 제품을 직접 개발하고 수익을 재투자하여 회사를 성장시켰습니다. 현재 Mailchimp는 1,600만 명 이상의 고객을 갖고 있고, 회사 가치는 40억 달러를 돌파하였습니다.
Basecamp는 기업들이 프로젝트를 조직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회사로 1999년 제이슨 프리드와 데이비드 하이네마이어가 설립하였습니다. 처음부터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들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며 시작했습니다. 나중에 베이스캠프를 제품으로 출시하고 수익을 재투자하여 회사를 성장시켰습니다. 현재 Basecamp는 3백만 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하며 수익성 있는 독립적인 비즈니스로 성장했습니다.
Shutterstock은 기업들과 개인들이 이미지와 영상을 사고팔 수 있는 스톡 사진 및 동영상 마켓 플레이스입니다. 2003년 Jon Oringer이 설립하였고 직접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자금을 조달하여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했습니다. 벌어들인 수익을 재투자하여 회사를 성장시켰고 2012년에 상장에 성공하였습니다. 현재 Shutterstock은 150만 명 이상의 활성 고객을 보유하며 회사 가치는 2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GitHub는 웹 및 앱 개발자들이 개발 코드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협업을 위한 웹 기반 플랫폼입니다. 2008년에 Tom Preston-Werner, Chris Wanstrath, PJ Hyett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이들은 초기 제품을 스스로 제작하고 무료로 제공하여 사용자를 확보하며 회사를 키웠습니다. 투자자로부터 소액의 자금을 조달하기는 했지만 수익 창출과 수익성에 계속 집중하였고, 2018년Microsoft가 GitHub를 75억 달러에 인수하였습니다.
국내 사례
국내 최초로 SaaS 방식의 기업용 법무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법틀 역시 부트스트래핑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 설립된 이 회사는 진성열 대표를 중심으로 공동창업자 3인이 모아놓은 창업자금으로 초기 개발비를 해결하였고, 신용보증기금 NEST 3기로 선정되어 운영자금을 조달했습니다. 이렇게 개발된 제품을 바로 대기업에 서비스하며 빠르게 성장하였고 발생한 수익을 재투자하여 매년 2배 이상의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법틀은 유료 가입자 수 1만명을 돌파하며 국내 기업법무관리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호텔예약 및 렌탈 플랫폼 야놀자도 부트스트래핑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05년에 이수진 대표가 창업한 이 스타트업은 대표가 개인적인 영업활동으로 휴대폰 충전기 판매와 카페 배너광고 유치 등을 통해 플랫폼 개발 자금을 마련한 후 부트스트랩 방식으로 창업하였습니다. 야놀자는 빠르게 성장하여 국내 7번째 유니콘 기업에 등극하였습니다. 현재 야놀자는 2만 5천여 개가 넘는 숙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국내 숙박업소 중개시장의 점유율의 70% 이상이다. 야놀자의 기업가치는 현재 10억 달러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부트스트래핑의 장점
창업자는 스타트업 외부 투자자에게 대답하거나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회사와 방향에 대한 더 많은 통제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에 대한 비전이 강하고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자율성을 유지하려는 창업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창업자는 초기에 하고 싶은 일을 누구의 간섭도 받지않고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의 기대나 요구를 충족시키는 부담 없이 전략과 접근 방식을 조정할 수 있으므로 보다 유연하고 신속하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도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부트스트래핑은 창업자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지출을 제한하고 대규모 부채나 자본 축적을 피할 수 있어서 새로운 벤처를 시작하는 데 따르는 재정적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위험 회피나 외부 자금 조달이 제한적인 기업가에게 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창업자는 운영 자금을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강력한 재무 규제를 개발하고 수익 창출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회사가 성장 할수록 견고한 재정적 기반 위에 세워지고 장기적인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부트스트래핑은 자급자족과 유연성을 발휘하는 문화를 조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경쟁이 치열한 변화하는 시장에서 기업이 신속하고 창의적으로 적응해야 하는 데 이점이 됩니다.
부트스트래핑은 어려운 접근 방식일 수 있으나 창의력, 유연성, 노력을 적절히 조화시키면 외부 자금에 의존하지 않고도 성공하는 스타트업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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