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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

시리즈 투자를 받기 위한 준비와 시리즈 투자의 목표

by inniable 2024. 1. 18.

시리즈 투자를 받기 위한 준비와 시리즈 투자의 목표

시드머니를 통해 비즈니스의 상품 또는 서비스를 준비한 스타트업은 빠른 성장을 위한 리소스 확보를 위해 다양한 투자를 받아야 합니다. 이때 벤처캐피탈 등을 통해 시리즈 투자를 받아야 하는데 스타트업은 이 투자를 받기 위해 여러가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리즈 A 라운드에서는 비즈니스의 잠재력을 보여주어야 하는 사업계획이 필요하며 투자자는 투자를 대가로 스타트업의 지분을 요구합니다.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한 스타트업은 더 빠른 성장을 위해 시리즈 B 라운드를 준비하여야 하고, 기업공개나 인수전에 비즈니스의 확대와 신규시장 진출을 위해 시리즈 C 라운드의 투자를 받기도 합니다. 

 

목차

시리즈 투자를 받기 위한 준비 사항

시리즈 A

시리즈 B

시리즈 C

 

시리즈 투자를 받기 위한 준비 사항

스타트업이 시리즈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투자자에게 비즈니스 잠재력을 보여주는 여러 핵심 요소를 준비해야 합니다. 시장 기회, 제품 또는 서비스 제공, 마케팅 전략 및 재무 전략 등의 상세한 사업 계획은 시리즈 투자를 유치하는 데 필수 요소이며 경쟁 환경, 목표 시장, 성장 잠재력에 대한 정보 역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스타트업은 수익, 비용, 현금 흐름 등 현재의 재무적 상태를 보여주는 상세 재무 제표를 준비하여 투자자에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투자자는 이를 통해 스타트업의 재무적 건전성과 성장 잠재력을 평가합니다.

투자자는 스타트업 대표의 리더십과 팀, 구성원의 경험과 전문성을 평가합니다. 그래서 스타트업은 팀의 역량이 어느 정도인지, 성공적인 비즈니스 구축을 해본 경험이 있는 지등 다양한 실적과 지표를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특허, 상표 등 스타트업이 소유한 지적 재산의 강점과 가치를 입증하여야 합니다. 투자자는 이를 통해 스타트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특정 시장 또는 틈새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합니다. 스타트업은 또한 고객 확보, 유지, 참여 지표를 포함한 시장 견인력을 입증하여야 합니다. 투자자는 입증된 시장 견인력을 통해 스타트업의 성장 잠재력과 수익성을 평가합니다.

시리즈 투자 유치를 위해서는 매력적인 피치 덱(Pitch Deck)이 필수적입니다. 피치 덱은 간결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이어야 하며, 사업 계획의 핵심 요소, 재무 전망, 팀 소개, 시장 견인 데이터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시리즈 펀딩을 준비하는 스타트업은 가치 제안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성장 가능성과 수익성을 입증하며, 투자에 대한 설득력 있는 사례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핵심 요소를 해결함으로써 스타트업은 비즈니스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시리즈 펀딩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시리즈 A

시리즈 A는 스타트업이 제품 또는 서비스의 시장 출시 이후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자금 조달을 모색하는 단계에서 받는 투자입니다.

시리즈 A 펀딩은 벤처캐피탈에서 주로 제공하며 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까지 다양합니다. 시리즈 A 투자자는 투자하기 전에 스타트업의 재무, 운영, 팀, 제품을 평가하기 위해 실사 프로세스를 진행합니다. 시리즈 A 투자자가 스타트업의 잠재적 위험 및 투자에 대한 보상을 평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절차이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엄격하게 진행됩니다.

시리즈 A 투자자는 투자에 대한 대가로 스타트업 지분의 일정 비율을 받게 됩니다. 창업자와 초기 직원은 보유한 회사의 지분율이 희석되지만 회사 가치의 상승으로 희석된 지분 가치를 만회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결제 앱 Toss의 비바리퍼블리카는 2018년 시리즈 A로 800억 원(약 6,800만 달러)을 조달했으며, 쿠팡은 2011년 시리즈 A로 580억 원(약 4,900만 달러)을 조달한 바 있습니다.

 

시리즈 B

시리즈 B는 시리즈 A 자금을 조달한 스타트업이 비즈니스를 더욱 확장하고자 추가 자금을 조달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의 스타트업은 이미 시장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를 검증하고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하지만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시리즈 B 라운드는 스타트업이 이미 잠재력을 입증하였고, 실적이 있기 때문에 이전 라운드에 비해 더 큰 규모의 투자와 더 높은 밸류에이션으로 평가 받습니다.

시리즈 B 투자자는 벤처캐피탈, 사모 펀드 및 기타 기관 투자자가 등이 있습니다. 시리즈 B 투자자는 투자에 대한 대가로 우선주 또는 전환사채 등을 받게 되며 옵션을 통해 회사에 대한 특정 권리와 투자 자본에 대한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옵션에는 향후 자금 조달시 참여할 권리, 특정한 결정을 승인할 권리, 인수 또는 기타 유동성 이벤트 시 보호받을 권리 등이 포함됩니다.

시리즈 B 투자 자본의 규모는 스타트업 필요 자금과 투자자 선호도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이전 라운드 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금액일 수 있고, 어떤 경우는 수십억 원에서 수백억 원에 달하는 자금이 조달되기도 합니다.

시리즈 B 라운드의 자금 조달 목표 역시 스타트업의 구체적인 계획과 필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투자금을 통해 팀을 확장하거나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수 있고, 신제품 개발 혹은 신규 시장 진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시리즈 B는  비즈니스의 지속성과 중장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스타트업 성장에 매우 중요한 단계입니다.

 

시리즈 C

시리즈 C는 시드, 시리즈 A, 시리즈 B를 통해  이미 자금 조달을 완료한 스타트업이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라운드입니다. 이 단계의 회사는 이미 상당한 성장을 달성하였고 고객 기반이 대규모로 확보되어 있으며 수익원이 명확하고 수익성까지 확보한 경우가 많습니다.

시리즈 C는 스타트업이 새로운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이에 대한 영업과 마케팅을 확대하며 제품 개발에 투자하여 더욱 빠른 성장을 달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종종 스타트업이 상장되거나 인수되기 전 마지막 단계로 해석되며 비공개적으로 자금을 조달합니다.

시리즈 C 투자자는 벤처캐피탈, 사모 펀드, 헤지 펀드 등 기관 투자자입니다. 시리즈 C 투자는 일반적으로 이전 라운드에 비해 투자 규모가 훨씬 크며 스타트업 규모와 필요에 따라 수백억 원에서 수천억 원까지 다양합니다. 시리즈 C 투자자 역시 향후 자금 조달시 참여할 권리, 특정 결정을 승인할 수 있는 권리, 인수 또는 기타 유동성 이벤트 발생 시 투자자금 보호 등 특정 옵션이 포함된 우선주 또는 전환사채를 투자에 대한 대가로 받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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