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버핏에 대하여
미국은행의 연이은 파산으로 시장은 매우 불안한 상태입니다. 이럴때 일수록 나의 투자철학과 원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믿음이 흔들릴 때, 다시 처음에 생각했던 것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게 워렌 버핏은 정리하는 기준입니다. 워렌 버핏은 투자자로서 가장 위대한 사람입니다. 그의 철학과 일생은 많은 영감을 줍니다. 그는 올해로 91세이지만 아직도 버크셔 해서웨이의 CEO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를 100%로 따라할 수 없지만 그를 항상 존경하고 배우려 합니다.
1. 일생
버핏은 1930년에 미국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래서 그를 오마하의 현인(Oracle of Omaha)라고 부릅니다. 아주 어린 6살때부터 돈을 벌기 위해 껌과 콜라를 팔았습니다. 11살 때 처음 Cities Services 우선주를 샀습니다. 38달러에 사서 40달러에 팔았는데 이후 200달러가 넘어가는 것을 보고 장기투자의 중요성을 느꼈다고 합니다. 15살 때 오마하 북부 농지 49,000평을 샀고, 17살때 핀볼머신 대여사업을 했습니다. 10대 후반에는 그를 가르치는 학교 교사들보다 많은 월수입을 기록했습니다. 펜실베니아대학교 와튼스쿨 경제학부에서 2년간, 네브라스카 대학으로 옮긴뒤 조기졸업으로 대학을 마치고, 컬럼비아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그의 투자철학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 '벤저민 그레이엄'을 만났습니다. 1965년, 35세의 그는 버크셔 해서웨이를 인수하였습니다. 실제로 워렌 버핏이 투자하였다고 하는 주식은 버크셔 해서웨이를 통해 매수한 것입니다. 그는 전세계에서 손꼽히는 부자입니다. 수십년간 투자를 통해 큰 부를 얻으면서도 검소한 삶을 유지하고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그를 존경합니다. 매년 자선활동을 하고, 자신의 부를 대부분 기부하였습니다. 이러한 그의 삶은 세계적인 투자자로서 수많은 투자자들에게 영향을 끼쳤고, 그를 존경하게 되었습니다.
2. 투자철학
그의 투자철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Long-term value investing
그는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가치투자자이며, 장기적인 가치를 추구합니다"라는 말로 이를 강조합니다. 그는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진, 시장상황 등을 분석하여 장기적으로 가치가 있는 기업에 투자합니다.
2) Margin of Safety
그는 투자할 때 언제나 안전마진을 확보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기업의 가치가 현재 주가보다 현저하게 낮은 경우에만 투자를 합니다. 이렇게 안전마진을 충분히 확보한다면, 예상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투자금이 소멸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Circle of Competence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기업에만 투자합니다. 자신이 잘 아는 산업과 기업에 투자하고 기업의 경쟁력과 장기적인 가치를 평가합니다.
4) Buy and Hold
그는 투자 후 오랫동안 보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기업의 장기적인 가치를 신뢰하고, 기업의 경쟁력 또는 재무상태가 변하지 않는 이상 주식을 매도하지 않고 보유합니다.
5) Patience
그는 인내심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시간은 우리의 친구이며, 투자자의 적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기업의 경쟁력과 재무상태가 변하지 않는 한,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의 가치가 상승할 것이라는 믿음입니다.
6) Focus
워렌 버핏은 투자할 때, 매우 집중적인 전략을 추구합니다. 그는 "20개 이상의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전혀 의미가 없다"라는 말로 이를 강조합니다. 그 대신, 자신이 가장 확신하는 몇 개의 기업에 대해서만 투자를 하며, 이를 끝까지 추구합니다.
7) Buy What You Know
그는 자신이 이해하는 산업과 기업에만 투자합니다. 대체로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기업들을 선호합니다. 코카콜라의 주식이 대표적입니다. 자신이 알아보는 것을 사는 것을 추천하며, 이를 통해 최선의 투자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8) Humility
그는 투자에서도 겸손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투자자이며, 예측자는 아닙니다"라고 하였습니다. 적극적인 예측을 하지 않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 대신, 장기적인 가치를 추구하며 기업의 경쟁력과 재무상태를 신뢰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3. 버크셔 해서웨이
버크셔 해서웨이의 전신은 내셔널 인뎀터티입니다. 보험회사였습니다. 이 보험회사의 돈으로 다양한 회사에 투자하였습니다. 투자회사로 변신한 것입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를 통해 그의 투자는 꽃을 피웠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현재 정보기술, 금융, 소비재 , 에너지, 건강보험, 항공, 철도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버크셔 해서웨이는 주로 대형사에 집중 투자를 하지만, 때로는 작은 기업에 투자 하기도 합니다. 이중에 일부는 대형사로 성장하기도 하며, 버크셔 해서웨이의 투자에 따라 성장하기도 합니다.버크셔 해서웨이의 2021년 12월 31일 보고서에 따르면, 1) Apple Inc. (AAPL) 2) Bank of America Corp (BAC) 3) Coca-Cola Co (KO) 4) American Express Co (AXP) 5) Verizon Communications Inc (VZ) 6) Moody's Corporation (MCO) 7) The Kroger Co (KR) 8) U.S. Bancorp (USB) 9) The Bank of New York Mellon Corp (BK) 10) General Motors Co (GM) 등에 투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08년에는 한국에 투자하기도 했었지만, 2010년 한국시장을 철수한 이후 아직까지 한국시장에 투자하지 않고 있습니다.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드센스 도전기 세번째 (0) | 2023.03.16 |
---|---|
구글 애드센스 도전기 두번째 (0) | 2023.03.14 |
구글 애드센스 도전기 첫번째 (0) | 2023.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