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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기반 버스정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

by inniable 2023. 4. 14.

5G기반 버스정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

 

스마트 융합설비 설계기준 중 5G기반 버스정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의 설계기준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통신 기술의 세대(Generation)전환에 따라 대표기술이 4G에서 5G로 변화 되었습니다. 5G기반 버스정보시스템은 고속, 저지연 특성의 5G이동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버스 도착 예정시간, 운행속도, 운행노선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 템입니다. 현재도 스마트폰 및 버스정류장에서 버스정보를 원활히 이용하고 있지만, 보다 빠른 5G 특성을 이용한다면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5G기반 버스정보시스템의 일반사항, 버스정보 수집부, 버스정보 가공부, 버스정보 제공부 그리고 설계시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일반사항

5G기반 버스정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 설계기준의 일반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1) 5G기반 버스정보시스템의 일반적 구성요소

가. 5G기반 버스정보시스템은 버스정보 수집부, 버스정보 처리부, 버스정보 제공부로 구성합니다.

나. 버스정보 수집부는 버스 위치를 추적하기 위한 장치, 통신방식 및 부가기능 등을 선정하여 설계에 반영합니다.

다. 버스정보 가공부는 정보의 처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버스정보의 연계 및 정 보시스템을 선정하여 설계합니다.

라. 버스정보 제공부는 버스정보의 정보제공 방식, 버스정보 업데이트 주기 등을 설계에 반영합니다.

 

(2) 버스정보 수집부

위치추적방식, 통신방식, 부가기능을 고려합니다.

 

(3) 버스정보 가공부

소프트웨어, 버스정보 연계 및 정보시스템을 고려합니다.

 

(4) 버스정보 제공부

정보제공 방식과 버스정보 업데이트 여부를 고려합니다.

 

2. 버스정보 수집부

5G기반 버스정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 설계기준의 버스정보 수집부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위치추적방식

가. 버스정보시스템의 기본정보가 되는 위치정보를 생성・수집하는 GPS 장치는 전용 OBE방식과 통합 OBE방식을 선정하여 설계합니다.

나. GPS방식 외에 5G 이동통신 및 V2X12) 등 정밀한 위치추적을 위한 다양한 기술 을 적용하여 설계합니다.

 

(2) 통신방식

가. 버스 차내에 5G 이동통신 모뎀은 설치가 용이하고 승객에 의한 파손을 방지 할 수 있는 설치위치를 반영합니다.

나. 4G, 5G, 무선랜(WLAN) 등 다양한 통신방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에 반영합니다.

 

(3) 부가기능

가. 승객 계수기능을 적용할 때에는 자동승객계수장치(APC ; Automatic Passenger Counting system)를 BIS용 OBE와 연동하여 승하차 승객을 실시간 계수하도록 설계에 반영합니다.

나. 디지털 버스운행기록 정보를 연계하여 적용하고자 할 때에는 디지털 운행기 록장치(DTG ; Digital Tacho Graph)를 OBE와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에 반영합니다.

 

3. 버스정보 가공부

5G기반 버스정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 설계기준의 버스정보 가공부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소프트웨어

가. 지자체와 버스정보 연계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개발시「대중교통(버스) 정보 교환 기술기준」을 적용하여 설계합니다.

나. 버스도착예정시간 산출방식과 기반정보 연계 기술방식을 규정하여 설계에 반영합니다.

 

(2) 버스정보 연계

가. 두 개 이상의 지자체를 운행하는 버스의 도착정보 생성을 위한 지자체 간 기반정보 공유에 대해서는 「버스정보시스템의 기반정보 구축 및 관리요령」규정 등을 적용하여 설계합니다.

나. 버스정보 수집부로부터 수신되는 각종 정보 및 운영 상태를 최적으로 운용/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3) 정보시스템

가. 실시간 데이터 백업 및 주기적인 백업을 지원해야하며, 보안장비를 반영하여 설계합니다.

나. 버스정보 가공부의 서버는 시스템의 신뢰성 및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CPU성능, 캐시메모리 용량, 메모리 용량, 저장장치 용량, 전원장치 및 운영시스템 등을 반영하여 설계합니다.

 

4. 버스정보 제공부

5G기반 버스정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 설계기준의 버스정보 제공부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1) 정보제공 방식

가. 버스정보시스템은 버스도착 정보 안내기(BIT ; Bus Information Terminal), 인터넷, 스마트폰, 키오스크, 기타(QR코드, SMS, ARS) 등의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나. 영상 및 표출정보의 재생상태 확인, 화면제어 등 스크린 정보를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2) 버스정보 업데이트

가. 노선정보, 기반정보 등 버스정보의 업데이트, 시스템 성능 및 운전자의 행태 등 정기적인 성능평가 등 버스정보 업데이트 주기를 설계에 반영합니다.

나. 버스 도착 예정시간 등 실시간 정보의 업데이트 등이 안정적으로 구현되도록 설계 시 반영합니다.

 

5. 설계시 고려 사항

 

(1) 버스 위치추적의 정밀도 향상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이를 위해 GPS방식 외에 다양한 통신기술 적용을 검토합니다.

(2) 버스정보 수집부의 자동승객계수장치, 디지털 운행기록장치 등 부가기능을 고 려하여 설계합니다.

(3) 버스정보 가공부는 「버스정보시스템의 기반정보 구축 및 관리요령」을 준수하여 설계합니다.

(4) 버스정보시스템의 구성설비는 장애요소 축소 및 부품 단순화를 통한 유지보수 비용 절감을 고려하여 설계합니다.

 

6. 결론

5G기반 버스정보시스템의 일반사항, 버스정보 수집부, 버스정보 가공부, 버스정보 제공부 그리고 설계시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버스정보시스템은 현재도 일상생활에 녹아들어 불편함 없이 사용하고 있지만, 5G 특성을 고려하여 적용한다면 버스정보이용을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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