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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방문 일본인 관광객 100만명 돌파

by inniable 2023. 9. 23.

한국 방문 일본인 관광객 100만명 돌파

올해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이 100만명을 돌파하였습니다. 전체 외국인 방문객 중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역대급 엔저상황에도 불구하고 일본인 2030세대 여성이 한국 여행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한국의 호떡과 핫도그를 즐기고, K팝과 넷플릭스 한국 드라마를 즐기는 일본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이 직접 한국 방문에 나서고 있는 것입니다.

 

목차

한국 여행 일본인 100명 돌파

일본 2030 여성 주도의 한국 여행

일본 남성을 타깃으로 마케팅 확대

K푸드 선봉

 

한국 여행 일본인 100명 돌파

2023년 1월부터 7월까지 대한민국을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은 1,073,591명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외국인 관광객의 19.7%에 달합니다. 다음으로는 중국 771,198명, 미국 618,688명, 대만 505,723명 입니다. 일본이 외국인 관광객 집계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2012년 중국에 따라잡힌 후 11년 만에 처음입니다.

 

일본 나고야 거리
일본 나고야 거리



역대급 엔저와 COVID19 이후 일본의 급격한 해외여행 수요 감소를 고려하면 매우 이례적현상입니다. 1월1일 ~ 9월19일 원엔 환율 평균은 947.8원으로 2015년 935.1원 이후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역대급 엔저에도 불구하고 다른 국가에 비해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인이 크게 늘어난 것은 한국 여행에 대한 선호가 올라간다는 신호로 해석됩니다.

 

 

 

 

일본 2030 여성 주도의 한국 여행

실제 일본인의 한국 여행에 대한 높은 선호도는 여러가지 조사 결과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1월부터 7월까지 일본 전체 출국자 중 한국 여행객 비중은 23.6%에 달했습니다.

7월 일본 대형 여행사 HIS 조사 결과 올 여름 휴가철 일본인이 많이 찾는 해외 목적지에서 서울은 1위에 올랐고 부산은 7위를 차지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조사한 매우 적극적으로 방한 의향이 있는 외국인 비율 역시 일본인이 15.4%로 전체 평균 9.0%에 비해 1.7배였습니다. 외국인 중에서 한국을 4회 이상 방문한 사람의 비율 역시 일본인은 49.9%로 전 세계 평균 30.0%을 넘었습니다.

 

대한민국 광화문 광장
대한민국 광화문 광장


현재 일본 2030 여성이 한국여행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K컨텐츠가 넘치는 넷플릭스 등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을 중심으로 한 4차 한류 핵심 소비층인 것입니다. 올해 상반기 한국을 찾은 일본인 중 여성은 66.2%이고, 20대 여성이 27.0%, 30대 여성이 9.1%에 달했습니다.

동일 연령대 20대 남성 7.2%, 30대 남성 5.2%과 비교하면 약 3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일본 남성을 타깃으로 마케팅 확대

보다 많은 일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정부는 일본 남성을 타깃으로 삼고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드라마 고독한 미식가의 원작자 마사유키 작가를 초청한 것이 대표적입니다. 일본에서 고독한 미식가는 시청자 중 70%가 남성이었습니다. 마사유키 작가는 1박2일 동안 서울 서촌, 을지로, 삼청동 등의 맛집 소개 영상을 촬영했습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서울의 직장인 맛집, 혼술 맛집 등 컨셉으로 일본 남성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영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하반기에는 남성들이 선호하는 음식 등의 내용이 담긴 한국 관광 가이드북을 제작, 남자들의 한국이란 마케팅도 펼칠 예정입니다.

 

K푸드 선봉

4월 한국관광공사가 발행한 2022년 잠재 방한여행객 조사에 의면 일본인은 한국 방문 중 가장 희망하는 것은 맛집 탐방으로 전체 응답자의 64.1%가 응답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쇼핑 62.8%, 역사 및 문화유적지 방문 37.9% 이었습니다. 한국을 찾고 싶은 의향 역시 먹을거리가 많아서라고 답한 비율이 18.5%로 가장 높았습니다.

 

대한민국 명동 거리
대한민국 명동 거리



문화체육관광부는 하반기 일본인의 음식 관광을 핵심 마케팅 테마로 설정하였습니다. 국내 지역 특색을 담은 스토리 및 테마 개발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본인의 취향을 만족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입니다. 한국관광공사는 10월부터 2024년 3월까지 부산관광공사와 공동으로 부산 대게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일본여행업협회와는 미식 30선 콘테스트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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