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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및 기업/해외기업

글로벌 전기차 판매 1위 BYD의 공격적인 행보

by inniable 2024. 4. 16.

글로벌 전기차 판매 1위 BYD의 공격적인 행보

BYD는 중국 최대 전기 자동체 제조회사입니다. 2022년부터는 내연기관 자동차 사업을 접고 전기자동차에 올인한 결과, 2023년 테슬라를 제치고 전기자동차 판매 점유율 글로벌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부품의 75%를 자체 생산하는 수직계열화에 성공한 BYD는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경쟁사 대비 생산비용을 30% 이상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에게는 공격적인 가격으로 전기차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4년 3분기내 BYD의 전기차 씰이 국내에 출시될 예정이며, BYD는 중국 뿐만 아니라 공격적으로 해외진출에 나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목차

BYD 개요

전기차 누적 생산 700만 대 달성

BYD 해외진출

BYD 전기승용차 대한민국 진출 예정

BYD 전기차 주요 모델

BYD 가격 경쟁력

 

BYD 개요

BYD는 중국 최대의 전기 자동차 제조회사입니다. 전기자동차 뿐만 아니라 전기차 배터리, 태양광 패널, 이차전지, ESS 등도 만들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사업을 접고 전기차에 올인하였으며 테슬라를 제치고 전기차 판매대수 글로벌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02년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했고 2008년부터 전기자동차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찰리 멍거 주도로 버크셔 헤서웨이 자회사 MidAnerican Energy가 BYD 주식 2억 2,500만주를 매입하기도 하였습니다. 2022년부터는 내연기관 자동차 신규 생산을 중단하였습니다.

2022년 중국 시장에서 전기자동차 판매 29.7%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하였고, 세계적으로 186만 3,494대를 판매, 테슬라를 제치며 전기자동차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BYD는 전기차 배터리, 차량용 반도체, 소프트웨어 등 전체 부품의 75%를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수직 계열화에 성공하였습니다. 경쟁사 대비 생산 비용을 최대 30%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BYD는 차량 본체와 배터리 및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전력 전자장치 등을 통합한 셀투보디(CTB) 기술도 최초로 상용화하였습니다. 차체 강성 및 배터리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어 테슬라도 도입한 기술입니다.

 

 

 

 

 

 

 

전기차 누적 생산 700만 대 달성

BYD는 2024년 4월 700만 번째 전기차 생산을 달성하였습니다. 전기차 덴자 N7이 700만 번째 생산모델입니다. BYD는 2021년 5월, 100만 대의 전기차 생산 달성 이후 18개월 만에 300만 대 생산을 달성하였습니다. 이후 9개월 만에 500만 대 생산을 넘어섰고 7개월 만에 700만 대 생산을 달성한 것입니다.

BYD의 다양한 전기차 모델이 판매를 견인하면서 2023년 BYD의 연간 전기차 누적 판매량은 302만 대로 급증하였으며 전기차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BYD 해외진출

BYD는 최근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중국 밖 생산 거점을 늘리는 방식입니다.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헝가리에 공장을 지었고, 멕시코에도 생산 기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에 적극 진출하며 글로벌 입지를 빠르게 확대하고 있는 BYD는 2023년 전기차 해외 판매를 전년 동기 대비 337% 성장한 24만대 이상으로 늘렸습니다.

BYD는 태국, 브라질, 우즈베키스탄, 헝가리 등의 제조 시설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포함하여 전 세계 64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UEFA 유럽 축구 챔피언십 2024(UEFA European Football Championship 2024)의 공식 파트너로 지정되어 국제 무대에 BYD의 전기차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BYD 전기승용차 대한민국 진출 예정

BYD는 2023년 GS글로벌을 딜러사로 2023년 1톤 트럭 T4K를 우리나라에 출시하였습니다. 기대에 못미치는 가격과 서비스로 2023년 판매량은 200대 수준에 그쳤습니다.

중국 전기차는 저렴하고 성능이 낮다는 선입견을 깨기 위해 노력할 전망입니다. 그래서 우선 중국에서 테슬라 모델 3와 경쟁하고 있는 씰을 우선 출시할 계획입니다. 씰은 국내 판매를 위해 환경부 성능 인증 평가가 진행중입니다. 이르면 2024년 3분기에 출시될 전망입니다. 국내 출시 예상가격은 4,000만원(보조금 미적용)대입니다.

 

 

BYD 전기차 주요 모델

Song L

 

BYD 전기차 SUV Song L
BYD 전기차 SUV Song L

 

전기차 SUV Song L은 BYD e-플랫폼 3.0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덴자 N7의 디자인과 유사합니다. 2023년 말부터 예약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5가지 트림으로 생산되며 150kW 또는 230kW의 단일모터 또는 380kW의 듀얼모터가 채택됩니다. 단일모터는 최대 662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하며 듀얼모터는 최대 602km의 주행거리를 제공합니다. 중국에서의 가격은 약 22만위안에서 28만위안(한화 약 5,050만원 수준)입니다.

 

 

BYD 전기차 세단 씰
BYD 전기차 세단 씰

 

BYD의 국내 출시 첫차량이 될 가능성이 높은 씰입니다. 상표권 등록은 마쳤고, 인증평가가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중국에서 테슬라 모델3와 경쟁하고 있는 글로벌 전략 모델입니다. 1회 충전시 약 520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중국내 현지 가격은 싱글모터 모델 22만 위안(한화 약 4,060만원 수준), 듀얼모터 모델 28만 위안(한화 약 5,170만원 수준)입니다.

 

돌핀

 

BYD 소형 해치백 돌핀
BYD 소형 해치백 돌핀

 

BYD 소형 해치백 모델인 돌핀입니다. 국내에서 상표권 등록을 마친 상태입니다. 32kw 모델은 완충시 302km를, 45kw 모델은 완충시 420km을 달릴 수 있습니다. 2024년 모델은 전년 모델 대비 대폭 가격을 낮춘 9만 9,800위안(한화 약 1,850만원 수준)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2023년 올해의 전기차를 수상하였고, 유럽의 신차 안전도 평가 프로그램 유로앤캡(Euro 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하기도 하였습니다.  

 

ATTO 3

 

BYD atto 3
BYD ATTO 3

 

ATTO 3의 최대주행거리 485km입니다. 중국, 호주, 태국, 일본 등 아시아 태평양 국가 뿐만 아니라 독일, 프랑스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4년 출시 모델은 중국에서 11만 9,800위안(한화 약 2,216만원 수준)으로 전년도 모델 대비 11.8% 인하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상표권 등록은 마친 상태입니다.

 

Denza N7

 

Denza 전기차 SUV N7
Denza 전기차 SUV N7

 

벤츠 제조사인 다임러 AG와 BYD가 손잡고 설립한 하위 브랜드 Denza에서 출시한 N7 모델입니다. 1회 충전으로 702km 주행이 가능합니다. 출시 당시 가격은 30만위안에서 38만위안(한화 약 5,400만원에서 6,800만원 수준)입니다. 2023년 7월부터 예약 판매되었습니다.

 

친플러스 DM-i

 

BYD 하이브리드 세단 친플러스 DM-i
BYD 하이브리드 세단 친플러스 DM-i

 

2024년 2월 경제적인 가격으로 출시한 친플러스 DM-i 입니다. 하이브리드 세단으로 중국내 출시가격은 7만9,800위안(한화 약 1,475만원 수준) 입니다. 지난해 2월 10만 위안(한화 약 1,850만원 수준)으로 출시하였으나 2024년 신모델을 더 저렴하게 출시한 것입니다.

 

시걸

BYD 소형 전기차 시걸
BYD 소형 전기차 시걸

 

 

BYD 소형 전기차 시걸입니다. 2024년 모델 중국내 출시가격은 6만9,800위안(한화 약 1,300만원 수준) 입니다. BYD 전기차 중에서 가장 저렴한 모델입니다. 달러 기준 1만 달러로 전기차를 살 수 있는 브랜드는 BYD가 전세계에서 유일합니다.

 

 

BYD 가격 경쟁력

미국과 중국의 전기차 평균 가격을 비교하면 미국은 평균 6만 달러로 중국 평균 3만 달러에 비해 거의 두배의 가격으로 전기차를 사야합니다. 중국 내수 가격이긴 하지만 1만 달러로 전기차를 판매하는 BYD의 가격 경쟁력은 두렵습니다.

그 비결의 첫번째는 부품의 자체 생산입니다. 배터리, 차량용 반도체, 소프트웨어까지 전체 부품의 75%를 자체 생산합니다. 수직 계열화의 완성으로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하며, 특히 LFP 배터리의 기술 혁신을 통해 저렴한 배터리로 가격경쟁력 우위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또, 테슬라와 달리 전기차 개발 초기부터 초저가 전기차 개발에 집중한 것도 가격경쟁력의 비결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24년 더 공격적으로 가격 할인에 들어간 것은 중국내 전기차 판매가 둔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몇 년간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 전기차에 대해 많은 보조금과 지원정책을 펼쳤왔습니다. 2022년 기준 전세계 전기차 판매량의 60%가 중국에서 판매되기도 하였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다고 판단한 중국정부는 지난해부터 보조금 지급 정책을 중단하였습니다. 이에 중국 전기차 판매 성장세가 눈에 띄게 줄어들었고 BYD는 출시 모델에 대해 공격적으로 가격을 인하하고 있습니다.

BYD는 2022년 일본, 2023년 유럽 및 남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2024년에는 대한민국 진출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시장에는 아직 진출하지 않았습니다.

BYD의 공격적인 가격은 미국 자동차 업계에 두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BYD의 멕시코 공장 설립 검토가 미국 시장을 겨냥한 첫 번째 단추일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으며, 미국에서는 중국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현행 27.5%에서 125%로 선제적으로 상향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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