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건강

비타민의 종류와 음식

by inniable 2023. 11. 18.

비타민의 종류와 음식

비타민은 많은 섭취를 필요하지 않지만 부족할 경우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C 부족은 면역력 약화로어 감기 등 감염병에 취약해질 수 있으며, 비타민K가 부족하면 지혈작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비타민도 건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대로 한 가지 비타민만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에도 일부 비타민에서는 중독 증상 등이 발생하기에 적정량의 비타민 섭취가 중요합니다.

 

목차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K

 

비타민A

비타민A는 눈과 피부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면역 체계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는 당근, 시금치, 고구마 등의 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B

비타민B는 B1 티아민, B2 리보플라빈, B3 나이아신, B5 판토텐산, B6 피리독신, B7 비오틴, B9 엽산, B12 코발라민 등 다양한 종류의 비타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비타민B군은 체내 에너지를 만들고 면역 항체를 생성하는 등 다양한 신진대사 활동에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육체노동, 스트레스, 야근, 수면 부족, 음주 및 흡연 등의 많은 에너지 소비로 쉽게 피로해지는 경우 비타민B군을 섭취는 이러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 (티아민)

탄수화물의 대사를 돕고 신경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비타민으로 현미, 참깨, 두부에 비타민 B1이 풍부합니다.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비타민이며 우유, 아몬드, 양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3 (나이아신)

지방 대사에 참여하는 비타민으로 단백질 식품인 닭고기, 생선, 콩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5 (판토텐산)

에너지 생성과 호르몬 생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아보카도와 버섯 등에 비타민 B5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6 (피리독신)

단백질 대사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바나나, 고구마, 닭고기 등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B7 (비오틴)

피부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으로 땅콩, 녹차, 브로콜리에 비타민B7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B9 (엽산)

임신 초기에 중요한 비타민으로 엽산 함유 식품으로는 시금치, 콩, 콜라비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B12 (코발라민)

혈액 생성과 신경 기능에 필요한 비타민으로, 우유, 닭고기, 생선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동시에 면역 체계 강화와 결합 조직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렌지, 파인애플, 브로콜리 등 과일과 채소에서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D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돕고 뼈 건강에 기여합니다. 햇빛에 노출되는 것 외에, 우유, 어류, 계란 노른자 등에서도 비타민 D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E

비타민E는 항산화 비타민의 하나로 노화방지와 세포건강에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E는 옥수수유, 대두유, 해바라기씨유 등 식물성 기름, 호두, 땅콩, 아몬드 등 견과류, 아스파라거스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식물성 기름으로 만든 마가린, 쇼트닝, 샐러드 드레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K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에 필요한 비타민으로 부족할 경우 지혈작용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녹색 잎 야채, 브로콜리, 블루베리 등에서 비타민 K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