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벨로퍼/데이터센터

마이크로소프트 해저 데이터센터 프로젝트 나틱

by inniable 2023. 11. 27.

마이크로소프트 해저 데이터센터 프로젝트 나틱

마이크로소프트는 해저 데이터 센터의 지속가능성 등을 연구하기 위해 프로젝트 Natick을 연구중입니다. 2014년 계획하여 2015년 Phase 1을 수행하였고, 2018년 Phase 2를 진행하였습니다. Natick이 성공적으로 연구되면 해저데이터센터를 빠르게 공급할 수 있고, 공급지역 인근 해저에 설치하여 고객의 데이터센터에 대한 접근성이 강화되며, 재생 가능한 재활용 재료를 사용해 데이터센터를 만들고 사용기간이 지나면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데이터센터의 미래를 미리 살펴볼 수 있는 것입니다. 

 

목차

Projet Natick

Natick Phase 1

Natick Phase 2

수중 데이터센터의 미래

 

Projet Natick

Project Natick(프로젝트 나틱)은 전 세계적으로 해저 데이터 센터를 배포할 때의 이점과 어려움을 이해하려는 연구 프로젝트로 마이크로소프트가 2014년부터 계획하고 2015년에 Phase 1을 실행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해상 재생 에너지로 구동되는 수중 데이터 센터 Natick의 신속한 공급과 대기 시간 및 지속 가능성 등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연구되고 있습니다.

 

  • 신속한 공급 : Natick고객에게 90일 이내에 대규모로 데이터 센터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시장 수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합니다.
  • 대기 시간 : 데이터 센터를 해외에 배치하면 데이터 센터와 인구의 접근성이 높아져 대기 시간이 줄어들고 응답성이 향상됩니다.
  • 지속 가능성 : 현지에서 생산된 녹색 에너지를 사용하는 지속 가능한 데이터 센터는 고객이 자신의 지속 가능성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Natick 데이터 센터는 완전히 재활용되고, 재활용 재료로 만들어지며 수명이 끝나면 재활용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Natick Phase 1

Phase 1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과제는 직접적인 감독이 필요하지 않은 데이터 센터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사람이 관여하는 경우에는 조경, 보안, 산소, 환경, 빛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그들은 수중센터를 원격으로 운영하기 위해 빛이 없는 환경에서 운영하기로 결정합니다. 소등 데이터센터를 활용하면 비용을 절감하고 불필요한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015년 8월부터 11월까지 Natick Phase 1 선박은 캘리포니아 해안에 배치되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압력에 저항하고 자연 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작고 자립 가능한 원형 컨테이너를 설계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원들은 사무실에서 컨테이너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카메라와 센서를 사용했습니다. 온도, 습도, 시스템에 사용되는 전력량, 현재 속도 등의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Phase 1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빛이 없는 수중 환경에서도 데이터 센터를 배치하고 운영할 수 있음을 성공적으로 확인했습니다.

 

 

Natick Phase 2

Phase 2에서는 90일 이내에 전체 규모의 수중 데이터 센터 모듈을 경제적으로 제조할 수 있음을 입증하는 것과, 재생 가능 에너지로 해저 데이터 센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동시에 더 깊고 가혹한 해저의 조건을 5년간 견딜 수 있는 지를 입증하기로 했습니다.

육상 데이터 센터에서 볼 수 있는 네트워킹, 전기, 냉각 시스템, 환경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동일하게 해저 데이터센터에 적용하여 설계하였습니다.

Phase 2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2018년 6월, 수중 데이터 센터 프로토타입 모듈은 영국 오크니 제도에 위치한 유럽 해양 에너지 센터에 배치되었습니다. 100미터(32피트) 이하의 깊이에 효율적으로 안착되었고, 5년 동안 빛이 없는 작업 환경에서 작동을 시연합니다. 인근 해양 재생 가능 에너지원에서 프로토타입에 전력을 공급합니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는 2년 동안 수중 데이터 센터 서버의 성능을 테스트하고 모니터링했습니다. Phase 2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90일 이내에 완전한 규모의 수중 데이터 센터 모듈을 성공적으로 배포하고 경제적으로 제조했으며, 원하는 조건에서 원하는 만큼 작동하였음을 증명하였습니다.

 

수중 데이터센터의 미래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로젝트 Natick은 아직까지 연구 단계에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Natick 데이터 센터 배포 이후 최소한 5년 동안 정상적으로 작동하길 원합니다. 매 5년 배치 주기 후에 데이터센터 모듈을 회수하고 새 서버를 다시 로드한 다음 다시 재배치할 계획입니다.

Natick 데이터 센터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의 목표 수명은 최소 20년이며, 이후에 회수 및 재활용 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수중 데이터센터의 미래는 불필요한 전력 소비를 줄이고,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며,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