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세파르딤 유대인 : 알람브라 칙령까지 탄압의 역사 03

by inniable 2023. 6. 28.

세파르딤 유대인 : 알람브라 칙령까지 탄압의 역사 03

수백년간의 억압과 탄압에도 스페인의 유대인은 나름대로 생존방식을 터득했습니다. 일부는 배지를 찬 채로 주특기인 대금사업을 계속했고, 일부는 기독교로 개종하는 척을 하고 속으로는 유대신앙을 공고히 했습니다. 주특기를 살려 대금사업에 주력한 유대인들은 부를 축적했고, 이 부를 바탕을로 스페인 역사에 많은 공헌을 했지만, 결국 알람브라 칙령으로 스페인에서 쫓겨나게 됩니다.

 

통일 스페인 왕국의 탄생


카스티야의 이사벨라 여왕과 아라곤의 페르난도 왕이 1469년 결혼하면서 통일 스페인 왕국이 탄생하였습니다. 이때 마지막 무슬림 왕국 그라나다를 정복하기 위해서 통일 스페인 왕국은 심혈을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당시 두각을 나타낸 2명의 유대인이 있었는데 아브라함 세니오르 그리고 이작 아브라바넬 입니다. 이 2명은 스페인에서 가장 부유한 유대인 이었습니다.

 

아브라함 세니오르는 선대부터 카스티야 왕국의 조세업무를 담당했고, 도시 수공업자들을 대변하는 강력한 세력을 형성했습니다. 아브라함은 이사벨라 여왕과도 매우 긴밀한 관계였습니다. 이사벨라가 공주 였을 때 그녀의 부친인 엔리케 왕이 죽어 왕위 계승이 불투명하여 목숨에 위험이 처하자 그녀에게 은신처를 제공하였으며, 페르난도 왕의 결혼을 위한 예물과 준비과정도 아브라함의 몫 이었습니다.

 

이사벨라 여왕이 신뢰하는 사람 중 한 명이었던 아브라함은 유대인 공동체에 대한 억압을 완화할 것을 여왕에게 수차례 건의하였고, 말라가에서 포로 잡힌 유대인들을 풀어주기 위한 자금을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아브라함 못지 않게 두각을 나타낸 이작 아브라바넬은 포르투갈 태생으로 포르투갈 알폰소 5세의 재정 고문이었습니다. 이작 또한 권력과 자금력을 통해 동포들을 도왔습니다. 모로코에서 포로 잡힌 유대인이 노예로 팔려가자 이들을 돈으로 다시 사와서 해방시켰습니다.

 

해외 유대인들과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국제업무도 맡았습니다. 알폰소 5세가 죽자 브라강사 공작이 이작을 반역혐의로 몰아 가두려 했는데, 이작은 카스티야로 탈출하여 이사벨라 여왕의 신하가 됩니다.

 

아브라함과 이작은 카스티야 왕국을 위해 수많은 공을 세웁니다. 이 2명은 그라나다 왕국 정복 사업에 필요한 군수 물자 공급 거래와 계약, 보급 등을 책임졌고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신대륙 개척 사업도 전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1492년 알람브라 칙령


알함브라 궁전의 모습
알함브라 궁전의 모습

그라나다 왕국을 정복하고 스페인 대륙을 통일한 왕국은 3개월 만에 알람브라 칙령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사벨라와 페르난도 왕은 전 왕국을 가톨릭 국가로 바꾸고자 결심합니다. 유대인들의 죄를 명시하고, 이슬람교인과 유대인에게 가톨릭으로 강제로 개종하도록 하며, 종교재판을 도입했습니다.

 

칙령에서 명시된 유대인의 죄는 신성한 가톨릭 교리를 무너뜨리고 신앙 깊은 가톨릭 교인들을 무너뜨리려 시도했다는 것이었습니다. 유대인에게 4개월 만에 떠나거나, 개종을 명령했습니다. 당시 스페인 인구는 700만 명이었고, 이 중 유대인은 수십만 명 정도였지만, 도시 인구 비중의 3분의 1을 차지했을 만큼 많았습니니다.

 

아브라함과 이작중에서 아브라함은 개종을 선택했습니다. 이사벨라 여왕과 오랜 인연으로 그녀와의 우정, 그리고 자신의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 였습니다. 아브라함의 개종은 국가 행사처럼 성대하게 이루어졌습니다. 여왕이 직접 축복했고, 대성당에서 화려하게 이루어 졌습니다. 이사벨라 여왕이 아브라함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예우였고, 다른 유대인에게도  모범을 보이려는 계책이었습니다.

 

이작은 개종을 거부하고 당시 최대의 무역국가 베네치아 공화국으로 망명을 떠났고, 그곳에서 페르난도 왕에게 수차례 편지를 보내서 칙령을 취소하라고 부탁하기도 하지만, 페르난도 국왕은 이를 거부합니다.

 

결국 수세기에 걸쳐 이루어졌던 중세와 근세초 유럽 최대의 유대인 사회는 1492년 알람브라 칙령으로 붕괴했습니다. 이 유대인들은 세계 곳곳으로 망명했고, 주로 터키와 모로코, 네덜란드와 영국 그리고 독일로 퍼져갑니다.

 

칙령 이후 스페인 제국은 강력한 제국을 형성했지만, 그 역사는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유럽 유대인들의 중심지는 스페인이 아니라 네덜란드와 영국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공교롭게도 네덜란드는 자본주의 세계를 여는 최대의 상업국가가 되었고, 영국은 산업혁명과 함께 세계 최대의 자본주의 제국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