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END

새롭게 떠오르는 문화 : 2023 트렌드 보고서

by inniable 2023. 4. 18.

새롭게 떠오르는 문화 : 2023 트렌드 보고서

 

타(Meta, 구 페이스북)가 올해 주목해야 할 글로벌 문화 트렌드를 조명하는 '새롭게 떠오르는 문화: 2023 트렌드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보고서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메타 플랫폼을 통해 연결된 전세계 37억 명 사이의 상호작용을 분석해 도출한 트렌드와 비즈니스를 위한 제언을 담았습니다.

 

메타는 지난 2014년부터 연구원, 저널리스트, 마케터 등으로 구성된 '메타 포어사이트(Meta Foresight)'팀을 구축하고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는 트렌드 전망과 인사이트를 포함한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두 번째 발행되는 이번 '문화 트렌드 보고서'는 한국을 포함한 7개국 2만 1,000명 소비자의 설문조사 결과와 지난해 9월부터 11월 사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발생한 400만 건 이상의 온라인 버즈를 분석한 결과를 반영한 보고서입니다.

 

메타의 보고서는 2023년 올해와 미래를 이끌 문화 트렌드로 1) 정체성 탐험 2) 릴레이션쉽 진화 3) 확고한 열망 4) 살아 숨쉬는 가치 등 4가지를 키워드로 선정하였습니다. 아래에 보고서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보고서는 페이스북 등에서 자유롭게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1. 정체성 탐험

보고서는 자기 자신과 세상을 바라보는 렌즈가 되는 정체성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자신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주 요소인 '몸'과 '나'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지속하며 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국인 설문조사 응답자의 약 4명 중 1명이 #내몸사랑하기운동(BodyPositivityMovement)에 참여한 적 있다고 답했으며, 인스타그램에서는 '중년'에 대한 대화량이 전년 대비 2,402% 증가했다고 합니다. 중년층은 중년을 새로운 변화의 시기로 여기며 나이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중년을 삶의 균형과 통제를 찾아 지금까지 형성한 관계를 재평가하고 자신의 커리어와 재정 현황을 논하고 있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자신의 문화유산은 물론 다른 지역의 문화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수용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릴레이션쉽 진화

'관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변함없이 중요하지만, 관계 양상과 방식은 점점 변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남자친구'(4,132%), '여자친구'(3,167%), '친밀한 관계'(4,078%), '소개팅'(1,249%)과 같은 사랑 관련 용어 사용이 급증했고, '포트럭 파티'(103%)나 '카운트다운'(90%)처럼 함께 하는 순간들에 대한 언급량도 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록 물리적으로는 함께할 수 없으나, 소중한 사람들과 여전히 연결되고 싶어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애정의 대상은 사람을 넘어 동물로도 확장, 페이스북에서는 반려동물 입양에 대한 대화가 무려 2,744%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결을 향한 갈망은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낙관론으로 이어집니다. 전세계 설문조사 응답자의 63%가 기존의 동영상 기술을 뛰어넘는 온라인 소통 방식을 원하고, 69%는 대면 만남이 주는 이점을 동일하게 누리면서 원격으로 일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답했습니다.

 

3. 확고한 열망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에 있어 더 확고한 목표를 바탕으로, 신체와 정신 건강을 아우르는 웰니스와 커리어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현상을 '확고한 열망'이라는 키워드가 함축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치유'를 언급하는 인스타 게시물 수가 전년 대비 53배 이상 증가했고, 글로벌 설문조사 응답자 3명 중 1명은 상담 치료를 받거나, 앱 치료에 참여하거나, 자기 계발 강좌를 듣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웰빙 전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집을 '안식처'의 개념으로 더욱 받아들이며 수면과 관련한 대화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다.

 

4. 살아 숨쉬는 가치

세계적으로 사람들은 본인만의 가치 실현에 점차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인 응답자의 25%는 차기 실현의 방법으로 최근 6개월 내에 새로운 취미를 시작했다고 답했습니다. 이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함으로써 특정 커뮤니티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또한 사회 정의나 환경과 같은 문제에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가 생활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서 인스타에서는 홍수, 물 부족과 같은 대화가 급증했고, 이러한 변화들로 인해 정신 건강(46%), 신체 건강(22%) 모두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답하고 있습니다. 또 환경 이슈에 대한 인식은 높았지만 친환경 제품 고려 또는 행동 단계로 발전하지 못했던 과거와는 달리, 전 세계 소비자의 74%는 재생 에너지원, 지속가능 에너지원을 찾는 것이 개인적으로도 중요한 문제라고 답했습니다.

반응형

'TR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혁신성장 공동기준 : 첨단제조 및 자동화 01  (0) 2023.04.18
핵융합 발전, KSTAR  (0) 2023.04.18
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 BEMS  (0) 2023.04.17
바이오 산업 분류  (0) 2023.03.27
대한민국 신성장 4.0 전략  (0) 2023.03.25